본문 바로가기
나무

자귀나무 (Silk tree)

by 나무를 읽다 2024. 3. 4.
반응형

부부사이를 좋게 하는 나무로 알려져 있는 자귀나무 : 낙엽 활엽 소교목

♠ 학명: Albizia julibrissin

♠ 분류: 식물계> 속씨식물문> 쌍떡잎식물강> 장미목> 콩과

♠ 분포: 한국(경기도, 충청남북도, 전라남북도, 경상남북도), 중국, 대만, 인도, 네팔, 일본

♠ 꽃: 6~7월

♠ 열매: 8~10월

♠ 크기: 3~8m

♠ 꽃말: 사랑, 가슴 두근거림, 환희

♠ 유래 1: 나무 깎는 연장 '자귀대(손잡이)'를 만드는 데 쓴다고 자귀나무라는 설이 있다.

♠ 유래 2: 밤에 잎이 포개져 있는 모양이 마치 귀신이 잠을 자는 것 같아서 '잠자는 귀신'이라는 뜻으로 자귀나무라는 설이 있다.

♠ 50~80장이나 되는 잎이 짝을 이뤄 '야합수' '합환수' '유정수'라고도 불린다.

♠ 소가 아파서 먹지 못할 때 이 잎을 주면 소가 먹고 나았다고 '소쌀밥나무'라고도 한다.

♠ 자귀나무는 잎이 '미모사'처럼 밤이 되면 서로 합쳐지는 나무인데, 잎이 합쳐지는 모습이 부부사이를 닮았다고 하여 자귀나무는 부부 사이를 좋게 하는 나무로 알려져 있다.

♠ 열매가 납작한 꼬투리에 들었는데, 바람에 꼬투리가 서로 부딪쳐 시끄럽다고 '여설수'란 별명이 있다.

♠ 꽃잎이 퇴화하고 꽃술만 남아서 비단실을 풀어놓은 듯하다. 영어 이름은 실크트리(silk tree), 비단나무라고 한다.

♠ 콩과 식물이라 척박하고 건조한 곳에서도 잘 자란다. 

공기 속 질소를 빨아들여 뿌리에 기생하는 뿌리혹박테리아에 저장해서, 메마른 땅을 기름지게 하며 자란다.

♠ 「동의보감」에 합환피라 하는 자귀나무 뿌리껍질을 오장을 편안하게 하고, 마음을 안정시키고, 근심을 없애줘 약으로 사용했다고 나온다.

♠ 목재는 불량하기 때문에 사용을 하지 않지만, 나무껍질과 뿌리껍질은 여러 가지 약호가 있어 늑막염, 불면증, 건망증에 달여서 먹고, 목구멍이 아플 때도 사용할 수 있다.

자귀나무 잎1자귀나무 잎2
<8월14일 자귀나무 잎>

잎: 어긋나기, 잎은 줄기에 하나씩 달리는 것이 아니라 아까시나무처럼 작은 잎들이 모여서 하나의 가지를 만들고 이들이 다시 줄기에 달린다. 잎사귀는 길이 2-7 cm 정도이다. 쌍으로 된 잎은 밤이면 서로 합쳐진다.

<자귀나무 꽃 (출처:http://www.nature.go.kr)>

꽃: 양성화, 가지 끝에 15~20개의 연한 홍색 꽃이 모여 핀다. 수술은 25개 정도이며 꽃잎 밖으로 길게 나온다.

겨울눈: 잎자국 속에 숨어 보이지 않는다(묻힌 눈). 봄에 잎자국이 갈라지고 그 속에서 겨울눈이 나온다.

자귀나무 열매
<9월8일 자귀나무 열매(좌)>
자귀나무 수피
<9월8일 자귀나무 수피(좌), 자귀나무 수형(우)>

열매: 협과, 납작한 긴 타원형이며, 9~10월에 갈색으로 익는다.

수피: 녹색을 띤 연한 회갈색이며 평활하다. 점차 어두운 회갈색으로 변하며, 껍질눈이 많이 생긴다.

줄기: 줄기가 굽거나 사선으로 자라며, 약간 드러눕는다. 큰 가지가 드문드문 나와 퍼지고 일 년생 가지는 털이 없으며 능선이 존재한다.

뿌리: 원뿌리와 잔근이 있다. 

 

생육환경:

산록 및 계곡의 토심이 깊고 건조한 곳에서 잘 생육한다.

양수이지만 직사광선은 차단하여야 하며 습기가 있고 부식질이 함유되어 있는 토양에서 잘 자란다.

중부 이북지방에서는 추위에 약하기 때문에 간혹 동해를 받는 경우가 있으나 뿌리에서 맹아가 재발생한다.

공해에 약한 편이다.

 

번식방법:

▶ 실생으로 번식한다.

ⓐ종자로 번식하나 씨껍질이 두꺼워서 가을에 채취하여 노천매장하였다가 이듬해 파종한다.

ⓑ파종 전 15~30일 정도 습층처리한 후 파종하면 좋다.

ⓒ종자채취 시기가 늦으면 해층의 피해가 많으므로 과피가 담갈색이 되었을 때나 종자가 갈색이 되었을 때 바로 채취하면 발아가 잘 된다.

 

재배특성:

원뿌리이어서 이식이 곤란했지만, 이식기술의 발달로 이식이 가능하다.

 

보호방안:

병충해가 적어서 관리에 편하다.

꽃색이 진한 수종과 직립으로 자라는 수종을 선발하여 대량번식을 통한 폭넓은 이용이 있어야 할 것이다.

 

특징:

▶ 울산광역시 울주군 목도의 상록수림은 천연기념물 제65호에 지정되어 있다.

▶ 질감이 섬세하며 분홍색의 여름꽃이 드문 시기에 핀다. 콩깍지 모양의 열매는 겨울 내내 달려 있다.

 

출처:
[국가생물종지식정보시스템 http://www.nature.go.kr]

[아름다운 우리나무]

[핸드북 나무도감]

반응형

'나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수꽃다리 (Korean early lilac)  (0) 2024.03.05
모과나무 (quince tree)  (0) 2024.03.05
야광나무 (Siberian Crab Apple)  (0) 2024.03.03
고광나무 (Korean mock orange)  (0) 2024.03.02
조록나무(학명: Distylium racemosum)  (0) 2024.03.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