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무

가죽나무 (Varnish tree)

by 나무를 읽다 2024. 5. 29.
반응형

어린 순을 먹을 수 없는 가짜 죽나무 : 낙엽 활엽 교목

♠ 학명 : Ailanthus altissima 
♠ 분류 : 식물계> 속씨식물군> 쌍떡잎식물강> 무환자나무목> 소태나무과> 가죽나무
♠ 분포 : 한국, 몽골, 중국, 일본, 유럽 등지에 분포
♠ 국내분포 : 전국의 민가 인근 주변에 야생화되어 자람
♠ 꽃 : 5~6월
♠ 열매 : 9~10월
♠ 크기 : 20m
♠ 꽃말 : 누명
♠ 유래 : 참죽나무와 달리, 어린 순을 먹을 수 없는  '가짜 중(죽)나무'에서 가죽나무로 변한 것이다.
♠ 중국에서는 죄를 지어 동헌으로 끌려오면 '가죽나무 회초리로 저놈을 때려라'라고 했다고 한다. 과일나무는 과일이 열리므로 함부로 꺾을 수 없었고, 그 때문에 쓸모없이 키만 큰 가죽나무를 회초리로 사용했다고 한다.
♠ 목재도 상품성이 없기 때문에 땔감 외에는 쓰지 않으므로 가죽나무가 자라기 시작하면 아무도 꺽어가지 않아 큰 나무가 된다고 한다.
♠ 느티나무 처럼 좋은 그림자를 주지도 못한다고 한다. 나무가 좋은 그림자를 주려면 줄기가 벌어지면서 자라야 하는데 가죽나무는 위로만 쑥쑥 자라기 때문이다.
참죽나무와 비슷하지만 가죽나무는 잎의 밑부분이 양쪽으로 볼록 튀어나와 있고, 참죽나무는 볼록 튀어나와 있지 않다고 한다. 호랑이  눈처럼 생긴 잎자국과 고약한 냄새가 나는 샘점으로 참죽나무와 구별한다.
♠ 열매가 겨울 내내 달려 있기 때문에 언뜻 보면 줄기 한쪽에 흰 눈이 쌓여 있는 것처럼 보이곤 한다. 성장속도가 무척 빠르고 발아도 잘되어 씨앗이 떨어지면 스스로 발아를 하여 잎이 올라온다고 한다.
♠ 가죽나무는 중국이 원산지이며, 학명인 Ailanthus는 인도네시아 몰루카 섬의 지방에서 부르는 이름으로 '하늘의 나무'라는 뜻이고, altissima는 '키가 아주 크다'는 의미이다.

가죽나무 잎1가죽나무 잎2
<8월19일 가죽나무 잎>

잎: 어긋나기, 6~13쌍의 작은 잎으로 이루어진 우상복엽이다. 표면은 진한 녹색, 뒷면은 연한 녹색으로 털이 없다. 잎 가장자리에 털이 있고 밑에는 2~4개의 불규칙한 톱니와 향이 나는 물질을 분비하는 선점이 있어 만지면 냄새가 난다.

가죽나무 꽃1가죽나무 꽃2
<가죽나무 꽃 출처:http://www.nature.go.kr>

꽃: 암수 딴그루, 녹백색의 꽃이 가지 끝에서 원추꽃차례로 모여 달린다. 꽃받침은 5개로 갈라지며 5개의 꽃잎은 끝이 안으로 꼬부라지고 수술은 10개이며 5심피로 된 씨방의 암술대가 5개로 갈라진다.

가죽나무 열매1가죽나무 열매2
<가죽나무 열매 출처:http://www.nature.go.kr>

열매: 시과, 좁은 타원형이며 황각색~적갈색으로 익는다. 날개 가운데 1개의 종자가 들어 있으며 9-10월에 성숙하고 봄까지 달려 있다. 
겨울눈: 조금 일그러진 반구형이고, 2~3장의 눈비늘조각에 싸여 있다.

가죽나무 수피1가죽나무 수피2
<가죽나무 수피>

수피: 회색 또는 회갈색이며, 매끄럽고 오랫동안 갈라지지 않는다.

가죽나무 수형1가죽나무 수형2
<가죽나무 수형>

번식방법:
▶ 번식은 실생과 삽목으로 한다.
① 실생 : 9-10월 종자를 채취하였다가 노천매장한 후 이듬해 봄에 파종한다. 전처리 없이 파종해도 발아가 잘되는 편이다. 순량율 89%, ℓ당 입수 1,041 립, 발아율 63%이다.
② 삽목 : 뿌리를 15-20cm로 잘라 삽목하면 발근이 잘 된다. 분주로도 증식이 된다.
 
재배특성:
생장속도는 빠르다.
 
특징:
어린순을 나물로 먹는 참죽나무가 아니고, 먹을 수 없는 가짜 참죽나무라는 뜻에서 가죽나무라고 하며 가중나무라고도 한다. 목재의 변재는 담황색, 심재는 담황갈색으로 심·변재 구분이 불분명하나 나이테는 뚜렷하고 환공재로 나무갗은 거칠고 도관이 큰 특징이 있다.
 

출처:
[국가생물종지식정보시스템 http://www.nature.go.kr]
[핸드북 나무도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