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충

애모무늬잎말이나방 (학명: Adoxophyes orana)

by 나무를 읽다 2023. 11. 4.
반응형

주변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애모무늬잎말이나방

♠ 분류: 절지동물문> 곤충강> 나비목> 잎말이나방과

♠ 분포: 한국, 중국, 일본, 유라시아, 인도

♠ 출현시기: 연 3회 발생

♠ 월동태: 유충으로 월동

  피해수목: 종가시 나무, 차나무, 귤나무류, 미루나무, 버드나무, 가래나무, 자작나무, 밤나무, 느릅나무, 뽕나무, 장미, 찔레나무, 해당화, 사과나무, 양벚나무, 복사꽃나무, 매실나무, 유자나무, 동백나무, 송악, 진달래, 개나리 등 90여 종의 식물.

♠ 가해습성에 따른 해충분류: 식엽성

<8월19일 애모무늬잎말이나방 성충>
<9월4일 애모무늬잎말이나방 성충>
<9월11일 애모무늬잎말이나방 성충>

형태:

유충은 연한 황록색을 띠고 머리는 연황갈색이다. 가슴다리는 갈색이고 앞가슴등판은 황갈색이다.

성충은 발생형에 따라 성충의 색이 다르다. 차나무형은 옅은 황색을 띠고 상록활엽수를 가해하며, 과수형 성충은 연한 등갈색이며 낙엽수를 가해하는 특성이 있다.

 

피해:

잎을 갉아먹는 해충이다. 유충이 관상용 과수류의 열매를 먹기도 하고 저장 중인 감귤의 과육을 먹어 들어가 피해를 준다. 발생형을 과수형과 차나무형으로 구분한다.

 

생태:

잡식성이며 유충 상태로 월동하고, 추운곳에서는 1년에 3세대, 더운 지방에서는 4~5세대 되풀이하여 발생한다. 차나무에서 발생하는 계통은 잎을 2~3장 묶어서 월동한다. 사과를 가해하는 계통은 유충의 휴면력이 매우 강하다. 3령충은 저온 단일 조건이 되면 완전한 휴면에 돌입하게 된다. 차나무 가해 계통과 사과나무 가해 계통 모두 4월경에 번데기가 된다. 성충이 나타나는 시기는 연 4회 발생하는 경우에 4~6월, 6~7월, 7~8월, 8~11월이고 낮에는 정지해 있다가 야간에 활발하게 활동한다. 암컷은 잎 위에 알을 낳는데 보통 135~190개의 알을 3~4개의 알덩어리로 나누어 낳는다. 알기간은 봄·가을에는 11~17일이며, 여름에는 5~7일이다. 유충기간은 24~28일(봄 ·가을)이고, 여름에는 약 18일이다.

 

방제:

유충이 발생하는 초기와 새 가지의 새순이 돋아나 꽃이 필 때까지 그로포유제, 클로르푸루아주론유제 등을 살포한다.

 

출처:

[조경수 병해충 도감]

반응형